유승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탈당 선언하며 이낙연 전 대표의 '개혁미래당'에 합류합니다. 민주당 탈당 의원이 한 명씩 늘어가는 와중에 유승희 국회의원은 '원조 친명'이라 불리던 인물이기에 충격이 있을 것 같습니다.
"방탄 집중하다 민생 놓친다.", "당의 공적 시스템 무너졌다.", "진짜 민주당 만드는 데 동참하겠다."라며 지도부의 뜻을 당원, 아니 국회의원들의 의견도 말할 수 없는 '사당'이 되었다며 지적하고 있습니다.
유승희 의원의 이런 작심 발언은 무엇보다 그녀가 친명 성향의, 원조 친명으로 꼽히던 인물이기에 이상하기도 합니다. 어떤 인물인지 유승희 프로필, 교수 남편 이야기, 수상, 도서, 선거이력 등 관련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프로필 / 인물 이야기
국회의원 이야기
남편 이야기
유승희
유승희 의원은 여성 의원으로 드물게 사회운동가 출신이기도 합니다. 사회운동, 노동운동에 몸 담은 경력이 있으며 과거 여성 운동권 그룹의 '맏언니'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이화여대 재학 중 기독학생운동을 하면서 노동현장에 뛰어들어 노동권과 여권 신장을 위해 노력한 인물입니다. 졸업 후 구로공단에서 노동운동을 하며 당시 서민을 대변하는 인물로 평가받기도 한 유승희 전 국회의원입니다.
그러다 정당 활동, 정치계에 뛰어들며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광명시의원에 최다득표 기록을 세우고 당선되며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야당투사'로 불릴만큼 강한 카리스마를 보이고, 지역주민의 민원을 해결하는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했다고 합니다. 그런 카리스마로 가끔 독선적으로 보일 때도 있지만 그런 부분이 매력이기도 하다며 그녀의 지지자들은 말합니다.
유승희 국회의원
기초의원 최다득표 기록으로 광명시의원에 당선된 뒤, 1998년 새정치국민회의 '여성국장' 자리를 맡으며 민주당 계열의 정당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후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되며 인수위 여성분과에 들어가며 중앙정치계에서 입지를 넓혀갑니다.
제17대 국회의원 선겅서 열린우리당 비례대표 21번으로 당선되며 국회에 입성하며 본격적인 정치활동을 시작하는 유승희 국회의원입니다.
유승희 프로필
생년월일 1960년 4월 26일 (63세)
고향 서울특별시
본관 기계 유씨
가족 남편 유종성, 슬하 1녀
종교 개신교 (예장통합)
유승희 학력
서울덕수국민학교
서울성정여자중학교
서울예일여자고등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기독교학 석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방자치학 석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유승희 나이
나이 만 63세입니다. 1960년생 쥐띠이며, 생일 4월 26일로 별자리는 황소자리입니다.
유승희 수상
2016년 법률소비자연맹 제19대 국회 종합헌정대상
2015년 법률소비자연맹 국회의원 헌정대상
2014년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국정감사 우수의원
2014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대한민국 국회 과학기술 우수의정상
2013년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국정감사 우수 의원상
2012년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국정감사 우수 의원상
2012년 민주통합당 국정감사 우수 의원상
유승희 의원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종로 지역구 출마를 노렸지만 공천에서 탈락합니다. 종로구 지역 출마를 위해 3년 동안 지역위원장을 지내며 기반을 다졌지만, 손학규 대표 출마에 힘을 싣기 위해 출마를 포기 하고 지원하게 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손학규 대표도 한나라당 박진 의원에게 패배하며 낙선합니다. 이후 상반기 재보궐 선거에서 손학규 대표는 경기 성남에 출마해 다시 국회에 입성하기는 했습니다.
한명숙 당시 당 대표와 제19대 총선에서 여성 15% 이상 공천하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최고위원회 산하에 '여성정치참여확대위원회' 설치를 의결했습니다. 이후 여성공천 30% 의무할당이 생겼습니다. 이 제도에 힘입어 공천 경쟁 없이 단수 공천으로 해당 지역구에 공천됩니다.
제19대 총선에서 서울 성북구 갑에 출마해 당선됐으나 결과적으로 민주통합당은 300석 중 총 127석만 확보하며 새누리당 152석에 밀려 패배합니다.
이후 새누리당에서 테러방지법 통과를 강행하려 하자 원안 그대로 반영할 수 없다며 당 차원에서 반발하며 필리버스터, 무제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2016년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동일 선거구 서울 성북구 갑에 출마해 당선되며 3선 의원이 된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의원입니다. 윤리특위 위원장에 선출되며 중앙정치계에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2017년 여성화장실 대변기 숫자를 남성화장실 대, 소변기 합산의 1.5배 이상, 공중화장실은 2배 이상 만들어야 하는 현실과 다른 법안을 통과시키며 많은 비판을 샀습니다.
비례대표 홀수번에 여성후보자를 올리고, 총 50% 이상을 여성 추천해야 하며, 위반할 경우 무효 처리되는 안을 추진하기도 합니다.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이재명 캠프에 합류하며 총괄본부장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복심이라는 평을 받으며, 제윤경, 정성호 의원과 함께 대표적인 친이재명계 의원으로 분류되기 시작합니다.
유승희 선거이력
ㆍ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 광명 철산3동 무소속 기초의원 당선
ㆍ2000년 제16회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42번 새천년민주당 낙선
ㆍ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21번 열린우리당 당선
ㆍ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성북 갑 더불어민주당 경선 사퇴
ㆍ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성북 갑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당선
ㆍ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성북 갑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당선
유승희 최근활동
2020년 2월 민주당 경선에서 상대 김영배 후보에게 밀리며 탈락합니다. 당원투표, 지역구 일반인투표 모두에서 밀리며 패배하자 인정할 수 없다며 재심 요청과 김영배 후보의 부정 의혹을 고발했습니다.
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해당 행위를 사유로 당원권 1년 정지 징계를 받았습니다. 김영배 의원은 선거에 출마해 당선되어 국회에 입성합니다.
유승희 탈당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성북구 갑 4선 준비하며 2023년 11월 성북구 포용사회연구소에서 출마 선언을 했습니다.
이후 예비후보 적격 심사 과정에서 과거 '경선 불복'을 이유로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적격심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내리며 민주당 타이틀로는 출마할 수 없게 됩니다.
결국 2월 1일 민주당 탈당을 선언하며 새로운미래, 개혁미래당 합류를 선언합니다.
유승희 교수 남편 유종성
유종근 전 전북지사와 제수-시아주버님 관계로, 남편 유종성 교수가 동생입니다. 유승희 남편 유종성 교수는 과거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대 국제대학원 교수, 오스트레일리아국립대학교 아시아태평양대학 교수를 지냈습니다.
하버드대학교 케네디행정대학원 (공공정책대학원) 박사를 받으며 사회/정치 분야에서 미주내 한국학 교수들 교류를 증진시키며, 한인커뮤니티와의 적극적인 교류로 대학 내 한국학 프로그램 개설에도 기여한 인물로 알려졌습니다.
과거 19대 총선에서 아내 유승희 의원의 상대 후보였던 정태근 전 의원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혐의로 기소되었으나, 허위사실로 상대 후보를 비방한 혐의(공직선거법위반)는 최종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유승희 도서
활 쏘는 목민관 (저자 / 해피스토리 / 2016.6.19.)
딸에게 들려주는 리더십 이야기 (저자 / 해피스토리 / 2012.1.5.)
리더십 이야기 (저자 / 해피스토리 / 2007.7.20.)
광명에 고향을 심자 (저자 / 시민의신문사 / 1998.4.1.)
민주당 부적격 심사를 받으며 탈당하는 의원이 늘었습니다. 이전에 설주완 변호사도 부적격을 받으며 탈당 후 미래대연합 대변인으로 합류했습니다.
과연 누가 옳고, 누가 그른 것일까요? 억울한 사람이 없는 정치권이 되어 억울함이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주길 바랍니다.
'정치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현진 의원 프로필 남편? 미혼 국회의원! 나이 선거이력 작품활동 최근활동 (0) | 2024.02.12 |
---|---|
이재관 민주당 의원 후보 새누리당 위원 출신 논란! 프로필 수상 선거이력 부인 (0) | 2024.02.08 |
고민정 프로필 '아나운서→국회의원' 시인 남편 희귀병? 지역구 선거이력 작품활동 (0) | 2024.02.01 |
조응천 의원 프로필 'TK 출신 경기도 국회의원' 선거이력 수상 지역구 도서 (2) | 2024.01.30 |
권은희 국회의원 프로필 '변호사→용인 경찰→지역구 의원' 선거이력 수상 (1) | 2024.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