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관련

티백 유통기한 '2년도 안돼' 소비기한 지나면 어떡하지?

hugestlight_days 2023. 11. 22. 22:19
반응형

티백 정말 많이 사용하시죠? 특히 직장인이라면 늘 사무실에 비치된게 티백이기도 합니다. 커피 한잔 혹은 커피를 못마시는 사람들을 위해 녹차 티백, 옥수수차 티백 등 필수 구비품입니다.

 

티백은 손님 접대용으로도 많이 가져다 놓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카페 문화가 워낙 발달해 생각보다 많이 쌓여있는 물건이기도 합니다.

 

티백 유통기한 생각보다 짧은거 알고 계셨나요? 마른 건조 제품이라 괜찮겠지 그러면서 방치되어 있는데, 알고보면 짧은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백 유통기한 정보와 유통기한 지난 티백 활용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티백


2. 티백 안전성


3. 티백 유통기한 소비기한


4. 소비기한 지난 티백 활용하기

 

1. 티백

티백이 수납되어 있는 사진
티백 - 픽사베이

1) 티백 재질 재료

티백 굳이 설명이 필요한 제품은 아니죠? 그렇다면 티백의 찻잎을 감싸고 있는 망 부분은 어떤 물질일가요? 천? 종이? 플라스틱? 다들 아시듯 종이와 소량의 플라스틱 섬유를 섞어 만듭니다. 보통 8 대 2 ~ 7 대 3 정도의 비율입니다.

*종이가 7~8, 플라스틱 2~3

 

물론 대부분의 제품이 그렇지만 종이로만 만드는 제품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끓는, 뜨거운 물에서도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소량의 플라스틱 섬유를 섞어 만든 제품이 대다수입니다. 피라미드 형태의 티백은 대부분 플라스틱 섬유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2) 티백 사용시간

플라스틱이 섞여 있기 때문에 권장 사용시간은 2~3분 내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진하게 우려낼 경우는 5~7분 정도 까지는 괜찮으며 10분 이상의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물론 차 종류, 망 재질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티백 안전성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는 티백? 그럼 과연 안전할까?라는 걱정부터 생깁니다. 티백은 식품 용기에 쓰는 것과 같은 종류로 열에 강하고 인체에 무해한 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

 

'폴리프로필렌' 또는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지는데, '폴리프로필렌'은 성형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이고 '폴리에틸렌'은 의료공학에서 인공 인대, 힘줄을 만드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1) 티백 미세플라스틱 연구

의료용으로 많이 쓰이는 제품이니 믿을 수 있겠죠? 하지만 플라스틱은 여전히 논란이 많은 제품이고,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니 권장 사용 시간 내에 사용하며 조심해야 합니다. 티백에서 수십억 개의 미세플라스틱이 나왔다는 캐나다 연구진의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뒤따라 관련된 연구(한국 의과학연구정보센터)가 조금씩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연구들은 플라스틱 섬유로 대부분 구성된 피라미드형 삼각 티백(캐나다에서 많이 판매되는 4가지 브랜드 티백)으로 우려낸 차를 대상으로 연구했다고 합니다. 미세플라스틱 116억 개, 나노플라스틱 31억 개로 총 147억 개의 플라스틱 입자를 발견했다고 연구진은 밝혔습니다.

미세 플라스틱 5nm 이하, 나노 플라스틱 100nm 이하를 말함

 

이런 티백 미세 플라스틱이 인간에게도 큰 해가 될 수 있을지는 연구가 조금 더 필요한 상황이라며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한 실정이라고 합니다.

 

3. 티백 유통기한 소비기한

티백 여러개가 걸려있는 사진
티백 유통기한 소비기한

 

차 종류, 티백의 경우는 2023년부터 '유통기한'이 아닌 '소비기한'으로 표기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소비자가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역시 편리하고 맛있는 티백 포기할 수 없죠? 티백 소비기한은 제목처럼 2년이 채 되지 않습니다. 보통 녹차는 18개월, 홍차, 우롱차 등은 2년 정도입니다. 향이 더 첨가된 가향차의 경우는 더 짧은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소비기한 지난 티백 활용하기

소비기한 지난 티백 활용하는 방법은 탈취, 살균, 미용, 비료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찻잎 말린 것을 활용하다보니 다양한 활용법이 존재합니다.

 

1) 탈취

화장실, 냉장고 등에 티백 넣어두어 탈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탈취 효과를 위해서는 말린 그대로 넣는 것보다 촉촉하게 물을 조금 뿌려 넣으면 좋습니다.

 

2) 살균

녹차에는 아주 소량이지만 불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녹차의 떫은 맛이 바로 불소 성분 떄문이라고 합니다. 불소가 있다보니 당연히 충치 예방에 좋으며 구취도 제거가 가능해 치약에 섞거나 가글로 사용해도 됩니다.

 

3) 비료

사용하지 않은, 우려내지 않는 티백에서 녹차 잎은 당연히 비료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들어있어 비료로 활용해도 손색없는 재료입니다. 비료의 4요소라고 하면 질소, 인, 칼륨, 칼슘이라 할 수 있는데 녹차 잎에는 칼륨, 칼슘이 들어있습니다.

 

티백 유통기한 소비기한 정리를 했고, 기한 지난 티백 활용 방법도 알아봤습니다.

정보 활용해서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