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관련

카페인중독 증상 치료법 "커피 하루 2잔이나?!"

hugestlight_days 2023. 11. 12. 22:18
반응형

모닝 커피 한 잔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함께 합니다. 커피의 그윽한 향기와 크레마가 있는 신선한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카페 문화도 뒤따라 발달해 대한민국 카페 수가 9만 여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커피 소비량도 1년에 353잔으로 하루 한 잔 꼴로 마시는 정도입니다. 안 마시는 사람도 있다보니 마시는 사람은 아마 하루 두 잔을 마신다고 봐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카페인중독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카페인중독 증상, 기준, 치료법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카페인중독 증상


2. 카페인중독 기준


3. 카페인중독 치료법


4. 카페인중독 참고사항


5. 결론

1. 카페인중독 증상

커피 잔이 넘어져있고 그속에 있던 원두가 쏟아진 모습
카페인중독 증상 - 픽사베이

 

카페인 중독은 다량의 카페인을 소비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통 및 어지러움. 지속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수면 장애: 잠을 자더라도 깊은 수면이 이루어지지 않아 피로감이 지속됩니다.

2) 불안 및 흥분: 카페인 섭취로 인해 신경계가 과도하게 자극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소화 문제: 위장 문제 및 소화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뇌를 각성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카페인중독 이후 카페인 섭취가 부족하면 해당 효과가 일반적인 호르몬 효과로 발휘되지 않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카페인중독 기준

중독의 정도는 개인별로 다를 수 있으며, 아래는 일반적으로 중독으로 판단될 수 있는 기준입니다: 하루 섭취량 초과: 일반적으로 하루에 400mg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중독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지속적인 증상: 중독 증상이 지속되거나 빈번하게 나타날 경우 중독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의 경우 한 번에 체내에서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반감기를 거치며 천천히 배출되므로 하루 400mg이지만 건강 상, 체질 상에 따라 다음날에도 완전히 배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1. 카페인 반감기

카페인 반감기는 카페인이 체내에서 절반으로 감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말하며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균 3~7시간 정도로 보면 됩니다.

 

2.2. 카페인 완전 배출 시간

체내에서 카페인 완전 배출 시간 역시 사람마다 다릅니다. 또 그날 컨디션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카페인 완전 배출 시간은 평균 24시간 ~ 48시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카페인 중독 치료법

하얀 커피잔에 커피가 담겨있는 사진
카페인 중독 치료법 - 픽사베이

 

1) 카페인 중독의 치료는 점진적이며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2) 섭취량 조절: 점진적으로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수분 보충: 카페인은 디하이드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4) 휴식과 수면: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은 중독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카페인 중독 참고사항

1) 의료 전문가 상담: 중독의 정도에 따라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기타 건강 영향: 중독은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퇴행적인 습관 변경: 중독이 발견되면 퇴행적인 습관 변경이 필요하며, 다양한 대안적인 음료나 습관을 도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결론

카페인은 적절한 양에서는 피로 감소 및 집중력 향상과 같은 이점이 있지만, 과도한 섭취로 인한 중독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 및 섭취 양을 고려하여 적절한 카페인 소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